본문 바로가기
내 몸 내가 지킨다. 건강상식

환절기에 찾아오는 불청객 비염 관리법

by love ssunbook 2022. 4. 7.
반응형

 

  • 비염의 원인
  • 비염의 종류
  • 비염 관리법

비염의 원인

비염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원인입니다. 부모 중에 비염이 있는 사람이 있으면 자식들은 비염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가족은 한 공간에 오랫동안 머물기 때문에 한 사람의 생활습관으로 인해 알레르기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유전적 요인도 있지만, 환경적 요인도 늘 작용하기 때문에 관리가 중요합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균,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 음식물 첨가제 등이 있습니다. 

호흡기에 유입이 되면 비염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지나치게 청결한 환경에서 알레르기 비염이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지나치게 깨끗하다 보면 면역반응이 생기는데 좋지 않다고 합니다. 적당히 더러움도 필요한가 봅니다. 

모든지 적당해서 면연력도 생기고 더욱 건강해지는가 봅니다. 무균이 답은 아닌가 봐요. 

옛날에 어르신들이 너무 깨끗하게 아이 키우면 안된다는 말이 일리가 있는 말이었네요. 어느 정도 세균과 공존이 되어야 하나 봅니다. 모든지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균형이 맞지 않는가 봐요. 

모든지 적당히 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를 알고 있어야 되겠습니다. 한 가지에 몰두하다 보면 그게 정답인 줄 알고 빠져들게 되는데, 그런 실수를 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되겠습니다. 

비염의 종류

1. 알레르기성 비염

2. 비알레르기성 비염

3. 만성 비염

4. 특발성 비염

5. 열성 비염

 

비염 관리법

비염은 환절기때 유난히 심해진다. 집안의 습도와 온도 조절을 잘해줘야 하며, 물도 많이 마셔줘야 합니다. 

코가 자주 막히거나 간질간질 할때는 비강 세척도 도움이 됩니다. 코 안이 시원해지는 효과가 있어요. 

저도 비염이 있어서 비강세척을 자주자주 해 주는데, 확실히 시원합니다. 먼지가 나는 재질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도 자주 뿌려주고,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십니다. 

이불은 자주 빨려고 노력하고 있고, 휴지 같은 제품도 최대한 먼지가 안나는 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코를 한번 풀기만 해도 먼지가 많이 나는 것은 재채기가 계속 나옵니다. 조금 비싸더라도 먼지가 많이 나지 않는 제품을 사용합니다.(오아시스 휴지 강추입니다.) 

이렇게 관리를 해도 특히 봄철만 되면 코가 너무 간지럽습니다. 그래도 요즘은 필수로 마스크를 끼고 다녀서 덜 하긴 하는데, 집안에서 문 열고 있을 때 재채기가 많이 나오고 콧물도 많이 흐릅니다. 

특히 봄철에 꽃가루가 날려서 그런 것 같습니다.

 

비염으로 고생하고 계신 분들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따뜻한 차 많이 드시고, 먼지나는 제품 사용을 멀리하세요~

비염에서 함께 탈출해요!! 

비염에 좋다는 프로폴리스아연C도 잘 섭취해야 되겠습니다.! 꾸준히 섭취해서 비염에서 꼭 탈출하겠습니다!

비염 둥이이신 분들 모두 빠른 탈출 하시기 바랍니다.^^ 

환절기만 되면 비염이 기승을 부리지만.. 참 꽃은 예쁘네요!^^ 

코는 힘들어도 눈이 즐겁다니 그래도 다행입니다. 예쁜 꽃 보면서 눈호강하시는 하루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